제가 처음 개원했던 8-9년전만해도 리프팅 시술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리프팅은 '시술'이라기보다는 '수술'의 영역에 가까웠지요. 지금은 '리프팅'이라면 '수술'보다는 '시술'이 떠오를만큼 많은 리프팅 시술이 출시되고 시술되고 있습니다.
같은 PDO실이라도 이름을 바꿔서 한달에도 몇개씩 새롭게 출시되고 있고 레이저 시술 또한 한달에 서너개 가량의 새로운 리프팅레이저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고객입장에서는 이러한 리프팅 시술의 홍수가 바람직하지만은 않습니다.
시술원리는 유사한데 이름만 바꾸고 새롭게 출시되는 레이저나 시술 또한 많으며, 충분한 검증기간을 거치지 않고 급하게 출시되는 경우도 있기 떄문입니다. 일반 고객입장에서는 인터넷 등에 많이 노출되는 시술이 정답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생길 수 밖에 없지요.
여하튼 리프팅의 원리도 다양해지고 시술방법 또한 다양해지면서 본인에게 맞는 리프팅 시술을 찾는 것이 일반 고객입장에서는 거의 불가능해질만큼 힘든 상황입니다. 저희 병원만 하더라도 10여개의 리프팅 시술을 병행하고 있으니 자세한 시술원리를 모른다면 그 선택이 어려울수밖에 없습니다.
"제 친구가 MH에서 울써마지 시술받고 너무 좋아졌든데 저도 시술받고 싶어서 왔습니다." ... 주위 지인이 시술받은 리프팅 프로그램을 본인도 받고 싶다고 내원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만, 그 친구분과 본인의 피부타입이 너무나도 다른 경우에는 매우 곤란한 상황이 될 수 있지요. 예를 들어 피부가 극예민하고 극건조한 경우에는 곧바로 울써마지 시술을 하기보다는 다른 리프팅 시술로 피부 조직을 조금 두껍게 만드는 과정이 필요한데 그런 과정에 대한 이해없이 무조건 지인이 받은 시술을 고집할 수 있으니까요. ㅠ
수많은 리프팅 시술 중에 고객 개개인에 어떤 시술이 적합한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피부타입, 연령대, 노화정도, 부위, 조직density 등을 감안한 Mapping이 필요합니다. 즉, Matrix와 같이 고객한분의 피부에 대해 각 요소별로 진단하여 개개인에 맞는 리프팅 시술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아주 대략적으로 설계해본 저희 병원 리프팅시술 mapping matrix입니다. 그냥 가장 알기 쉽게 예시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든 고객에게 모든 부위에 효과가 뛰어난 최고의 리프팅 시술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리프팅 시술의 선택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적합하지 않은 리프팅 시술을 선택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입장에서 인터넷의 검색만으로 본인에게 맞는 리프팅 시술을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다만, 고객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은 본인 피부에 대한 관심과 애정일 것입니다. 단순히 "내친구가 XX시술받고 좋아졌는데 그 시술받으면 좋아지겠지뭐." 라고 생각하기보다 평소의 내 피부상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아주 사소한 행동이라도 실천하는 것(충분한 수분 섭취, 자외선 차단 등)이 궁극적으로 내 피부의 노화를 늦추는 길일 것입니다.
오늘은 큰 틀에서 리프팅 시술의 홍수 시대에 본인에게 맞는 리프팅 시술을 바라보는 방법에 대해 살짝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보다 자세히 세부 리프팅 시술의 원리와 선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